코인

이더리움이 뭘까?

정보상냥이 2021. 12. 11. 00:01
반응형

이더리움(ethereum)이란?

이더리움이 무엇이고 이더리움이 하는 일이 뭐고 이더리움이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데 알려면 이더리움의 속성과 일반적인 방식과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을 해야 한다.

 

이더리움은 탈중앙화 시스템으로 비트코인과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주체에 의해 통제를 받고 있지 않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대부분의 화폐와 서비스, 기업들은 중앙집중식 관리 체제로 역사가 이러한 관리 체제지만 당사자간의 신뢰가 없는 경우에는 결함이 있는 관리 체제이다.

 

중앙집중 접근방식은 하나의 주체가 통제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커에 공격에 방어를 한다고 해도 취약해지는데 많은 SNS나 쇼핑몰과 같은 경우는 개인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기 때문에 내부 스파이나 해커가 손쉽게 훔쳐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같이 탈중앙화 시스템으로 누구에게도 통제 받지 않는 자율적인 시스템으로 전 세계의 이용자들이 수천, 수만 대에 달하는 컴퓨터들의 연결을 통해 자발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중앙 시스템이 없고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사라지는 일도 없게 된다. 그리고 SNS나 쇼핑몰, 앱스토어, 유튜브 등등 개인정보를 중앙집중식 관리를 받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완전한 통제 하에 정보가 유지된다.

 

또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은 다르면서 비슷하기 때문에 계속 해서 비교가 되고 있고 서로 추구하는 바가 아예 다른 별개의 프로젝트인데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분산 공유 거래 장부에 기록된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은 참고해서 만들어진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의 기능을 크게 확장시켰는데 독자적인 코딩 언어와 결제 시스템, 독자적인 플랫폼을 갖춘 하나의 네트워크고 사용자가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에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는 점이 이더리움의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설명을 쉽게 요약하자면 이더리움은 개발자나 사용자들이 탈중앙화 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배포가 가능한 오픈소스와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시스템 전체가 노드(node)로 연결된 시스템인데 노드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해서 비트코인의 채굴과 같이 네트워크의 거래의 정직성과 사기나 해킹이 없는지 검사를 하고 그 대가로 이더리움을 보상을 받는다.

 

이더리움의 제작자는 누구인가?

이더리움의 제작자는 비탈릭 부테린으로 2013년 비탈릭 부테린이 자신이 설계한 아이디어를 백서로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했고 친구들은 또 다른 사람들에게 백서를 공유해 총 3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비탈릭 부테린과 이 개념에 대해 공유했는데 그 후 2014년 1월에 비탈릭 부테린은 팀을 결성해서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이더리움을 소개했고 자신들의 고유 토큰이자 코인인 이더(Ether) 크라우드세일(ICO)를 하게 됐다.

이더리움은 암호화폐인가 토큰인가?

이더리움은 탈중앙화 개발자 플랫폼이자 앱스토어로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플랫폼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연산 자원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화폐가 필요했고 이때 자신들의 고유 토큰인 이더(Ether)가 등장하게 된다.

 

이더는 결제를 하는데 제삼자의 동의가 필요 없는 디지털 무기명 자산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나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사용되거나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연료 역활을 하게 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앱 중에 무언가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할 때 거래 수수료로 '연료'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거래 수수료는 어떠한 작업에 대한 연료의 양을 자동으로 계산하게 되는데 연산 능력에 비례해서 연료의 양이 계산된다.

 

그래서 이더리움은 암호화폐이자 플랫폼의 토큰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더리움의 장점은 뭘까?

이더리움 플랫폼은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이 제공하는 혜택을 전부 누리게 되는데 탈중앙화 시스템인 만큼 제삼자의 개입에도 아무런 영향이 없기 때문에 통제가 불가능하다.

 

모든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만큼 합의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시스템 내에 모든 변경은 사용자들의 노드가 동의를 해야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기나 해킹, 위조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비트코인도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이더리움의 단점?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네트워크 변조나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지만 이러한 스마트 컨트랙트 네트워크의 성능은 개발자의 코드 작성 능력에 좌지우지된다. 사람이 직접 설계하는 만큼 오류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고 코드에 문제가 있거나 실수한 경우에는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해커의 공격이나 위조, 사기가 매우 쉬워지게 되므로 코드를 다시 작성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하지만 블록체인의 정의가 변경 불가능한 거래 장부를 본질로 두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블록체인의 본질과 어긋나게 된다.

 

이더리움을 얻는 방법?

이더리움을 얻는 방법은 가장 일반적으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현금과 거래하는 방법이고

 

개인 간의 P2P 거래를 통해서 이더리움을 얻을 수도 있다. 비트코인이나 다른 암호화폐를 포함해서 서로가 합의된 지불수단으로 거래하면 된다. 이더 토큰은 공급량이 비트코인과 다르게 사실상 무제한과 다름이 없고 완전한 사용자 익명성 제공을 우선시 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간의 P2P 거래도 좋은 방법이다.

 

이더리움을 얻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것인데 이더리움은 아직까지 작업 증명(PoW)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이너가 자신의 컴퓨터 연산처리 능력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기여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고 이더리움 네트워크 블록에 대한 작업을 완료하게 되면 마이너는 채굴된 블록에 대한 보상을 지급받게 된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채굴이 뭘까?

채굴이 뭘까?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현실의 화폐를 가지고 구입하는 것과 후원을 받거나 상품을 팔았을 때 비트코인으로 받는 것 그리고 새로운

fixercat.tistory.com

 

반응형
1 2 3 4 5 6 7 ··· 17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